top of page

인공지능 반도체의 차세대 신기술 ‘뉴로모픽’, 미국 특허 출원량 세계 2위

인공지능 반도체의 차세대 신기술 ‘뉴로모픽’, 미국 특허 출원량 세계 2위


특허청은 경제추격연구소와 함께 특허정보를 활용해 ‘인공지능(AI) 반도체’의 산업경쟁력을 심층 분석한 연구 결과를 3월 22일(화)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디지털 뉴딜의 필수 산업인 인공지능 반도체에 대해 기존과 달리, 기술 발전 단계(1~3세대*)별로 전 세계 특허를 분류한 후 각각에 대해 심층적인 특허 분석을 수행하였다.

*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은 ❶중앙처리장치(CPU)ㆍ그래픽처리장치(GPU)를 활용한 1세대에서 시작하여, ❷필드 프로그래머블 게이트어레이(FPGA) 및 주문형반도체(ASIC)칩을 활용하는 2세대를 거쳐, ❸뉴로모픽 칩을 활용하는 3세대로 진화 중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반도체 특허출원은 최근(’16 → ’19) 3배 이상 폭증했는데, 이러한 증가세는 ’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국제적 관심 및 개발붐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주요국별로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인공지능 반도체 분야(1~3세대)에서 미국(37%)과 중국(36%)이 전 세계 특허출원양분하고 있고, 우리나라3위차지하였다.



세계 최대 시장이자 핵심기술 위주로 특허출원되는 미국에서의 특허동향을 살펴보면, 전 분야에서 미국이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는 인공지능 반도체 1․2세대에서 중국ㆍ일본ㆍ대만과 2위 자리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하는 구도이나, 차세대 신기술인 3세대 뉴로모픽에선 일본ㆍ대만을 제치고 큰 차이로 2위를 차지하였다.

* 뉴로모픽 분야 미국 특허출원 점유율(’00~’21, %): (한국) 18 (일본) 4 (대만) 2 (중국) 0



한편, 인공지능 반도체 세대별 주요 특허출원인을 살펴보면, 전 분야에서 인텔, 아이비엠(IBM), 삼성전자 등 기존 반도체ㆍ컴퓨팅 분야의 강자가 상위를 차지하는 가운데, 차세대 뉴로모픽 분야에선 삼성과 에스케이(SK)하이닉스가 각각 2위와 5위를 차지하였다.



[출처: 특허청]







Comentarios


Loading ....
bottom of page